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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사업의 가치 창출 대표적인 평가 지표 EVA(Economic Value Added)

  •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은 영업 이익에서 지급이자, 법인세, 자본비용 등을 제외한금액,
  • EVA는 영업상의 판매이익 및 기타 수익에서 매출원가, 판관비, 기타영업비용, 법인세, 이자비용뿐 만 아니라 자기자본에 대한 비용인 자기자본 비용까지 차감한 금액
  •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였는가를 측정함.


1) EVA의 등장 배경

  • 1980년대 후반 미국에서 도입되었으며, 선진국에서는 기업의 재무적 가치와 경영자의 업적을 평가하는데 있어 순이익이나 경상이익보다 많이 활용
  • 새로운 투자에 대한 사전검증은 물론 사후평가까지 가능하여 기업의 투자나 경영성과를 보다 근본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판단기준을 제공
  • EVA) 0 이면 가치창출, EVA 0 이면 가치감소가 되는 가치중심경영의 중심적 역할
  • 객관적인 산출이 어렵고, EVA가 단순히 재무 상태를 정확하게 나타내 줄 뿐 고객만족도 나 내부평가, 성장성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는 단점 존재

2) EVA체계와 Value 창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주식시장
매  출
   - 영업비용
 - 법인세
순운전자본 + 순고정자산 타인자본비용 + 자기자본비용
= 세후순영업이익(NOPAT) = 투하자본(Invested Capital) =가중평균자본비용 (Cost of Capital)
EVA = 세후순영업이익 - (투하자본 x 가중평균자본비용)
성과향상 성장  구조조정
동일한 투하자본하에서 영업이익의 효율화
동일한 이익하에서 투하자본의 최소화
미래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투자실시 비부가가치 부문의 제거


나. MVA(Market Value Added)

1) 시장부가가치 MVA 정의

  • 누적적인 성과측정지표, 시장가치-자본 간의 차액증가분에 근거, 과거 투자 자본의 주식시장 평가반영, 투자자 자본의 시장가치를 얼마나 늘렸는가를 측정함
  • 기업의 총자본을 산정하고 여기서 주가가치와 부채를 공제함으로써 실제 시장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써,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경영했는지를 나타내는 경영지표
  • 기업의 시장가치에서 주주와 채권자의 실제 투자액을 차감한 금액.

2) MVA 특징

  • 객관적인 시장평가에 의한 성과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자본시장의불완전성에 따른 왜곡의 배제가 어려움

 

다. ROIC (Return On Invested Capital)

1) 투자자본수익률 정의

  • 생산 및 영업 활동에 투자한 자본으로 어느 정도 이익을 확보했는가는 나타내는 지표

2) ROIC의 특징

  • 세후 이익을 평균투자자본으로 나누어 구함
  • 사업구조 조정 시 투하자본수의를 구성요소인 영업이익률과 투하자본 회건물을 사용해철수사업, 유지사업, 성장사업을 도출해 낼 수 있게 하는 장점

 

라. 기타 기업가치 평가제도

  • CFROI(Cash Flow Return on Investment; 현금흐름 투자수의률)
  • ROI(Return onInvestument; 투자수의률)
  • IRR(Internal Rate of Return; 내부수의률)
  • NPV(NetPresent Value; 순현재가치)

 

[참고문헌]
VM강의자료, HTTP://cafe.naver.com/81th KPC 기술사회
김응한, 김명균, 이재경 공저, 가치중심경영과 EVA, 현학사, 2005.
푸른바다(KPC 기술사회 회원), 가치창조경영 EVA, 2009.8.
강정배 등 9인, 정보처리기술사 이론과 전략 201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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