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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SEM 구축 방안

External Source
ERP 
Legacy System
KPI 결정 BSC 생성 Simulation 전략적의사결정
  • 가. 기업의 내, 외부 정보 수집 : ERP 및 외부 시스템에서 가져온 다양한 정량, 정성적인 정보를 통합
  • 나. KPIs(Key Performance Indicators) 결정 : 다양한 내, 외부의 정보로부터 핵심 실적 지표 값을 결정

  • 다. RSC 생성 : KPIs를 물류 및 재무 Value Chain에 연계하여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조직 학습 등 기업의 전체관점에서 균형 있는 BSC 생성

  • 라. Simulation : BSC를 근거로 대체업무 시나리오와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감재적인 의사결정이 KPIs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예측 함

  • 마. 전략적 의사 결정 :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기업의 이해 당사자(직원, 고객, 정부)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탁월한 의사결정

 

IV. SEM 역할 및 향 후 전망

 가. 기업 내 역할

  • BI를 통한 SEM 등은 독립적인 시스템이 아닌, 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함.
  • 단지, ERP 시스템 통합이 아닌, 필요한 의사결정 정보들을 RITE 에 맞는 정보 추출/결정 역할 제공.

 나. 기술적 전망

  • -SCM, CRM, DW, EIP 등의 경영 시스템과 솔루션 통합 서비스 진행 중
  •  BPR 등을 통한 기업 전반의 Legacy System 통합

다. 향후 전망

  • 부가가치 우선의 가치경영 도입이 필수적인 환경
  • Extended ERP, SCM, CRM 등의 업무 성과 평가 측정을 위한 시스템과 연계
  • CPM 솔루션, 조직단위별 KPI 도출 확산

 

 

[참고 문헌]
-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 개론, 다산출판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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