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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균형성과 관리는 이전에 많은 기업들이 재무적 지표를 바탕으로 대부분 임직원에 대한 성과측정을 했다면 바람직한 성과 측정 방법으로씨 고객 만족도 품질수준 등의 비재무적 관점을 포함한 균형 잡히고 공정한 업적 평가 제도를 기업에 적용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 보통 성과측정의 구성 비율을 보면 BSC의 재무적 관점 : 40%, 비재무적관점의 3대 요소가 60%(고객관점 20% 내부 프로세스관점 20%, 학습과 성장관점 20%)을 차지하며, 임직원에 대한 성과 평가 도구로써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전략 구현과 성과 측정의 도구, BSC의 개요

가. 균형성과기록표 (Balanced Score Card)의 정의

  •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 관점을 측정 가능한 핵심성과지표(KPI)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 및 임직원성과관리를 실행하도록 도와주는 성과관리기법.
  • KPI : 기업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성과도출이 미진한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개선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함


나. BSC의 특징

  • 1) 전통적으로 사용되어온 재무적 지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
  • 2) 회사의 모든 관점을 회사의 전략과 비전에 일치화하고, BSC에 선택된 모든 측정 지표는인과관계로 연결하여 그 최종 목표는 재무목표로 귀착.
  • 3) 기업의 균형적이고 공정한 업적 평가제도 필요


2. BSC 구성도와 구성요소

가. BSC의 구성도

  재무적 관점

- 주주에게 최대 성과 지불
- 주요 재무 지표
- ROIC, EVA MVA
 
고객 관점

- 고객 만족도 제공
- 주요 고객에 대한 세분화
- 경쟁업체에 대한 SWOT분석

← 비전과 전략 →
내부 프로세스 관점

- 조직 내부 프로세스 이해
- 생산성 증가
- 제품의 SWOT분석
  학습과 성장 관점

- 임직원의 지속적인 가치 향상 제공
-기업과 직원의 Alignment
- 직원 만족도 향상
 

BSC의 4가지 관점 모형(출처 : Kaplan and Norton, 1996)


나. BSC의 구성 요소

관점 설명 KPI
재무적 관점 전통적인 성과 측정 관점으로 매출액, 순이익, 원가 절감 등 재무적인 평가 - 매출액, 현금의 흐름
- 재고 및 채권 효율화
- 영업 이익률
고객 관점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의 만족도 향상 등 고객 관계 관점의 평가 - 고객만족도
- 적시 공급율
- 수주~출하 Lead Time
내부프로세스 관점 조직 내부의 프로세스의 최적화 관점에서의 성과를 평가하고 프로세스 향상에 대한 노력을 성과로 인정 - Cycle Time
- 신제품 개발건수
- 단위원가
학습과 성장 관점 조직에서 구성원의 중요성을 강조하이, 구성원의 학습노력과 역랑증진에 대한 성과를 측정함 - 종업원 만족도
- 제품개발기간 신제품비



[참고문헌]

신정석, 조직/임원 업적평가제도, 한국경영개발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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