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I. SEM의 구성요소
- 기간계 시스템, 운영시스템, DW로 통합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전략적 기업 경영시스템 제공
- BIC(Business Information Collection, Data Warehouse : 경영정보수집영역),
- CPM(CorporatePerformance Monitor : 기업성과관리),
- BSC(Business Consolidation : 내, 외부 프로세스 소거 및 조정, 통합),
- BPS(Business Planning and Simulation : 경영계획 수립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의사결정 및 기업 경영시스템 제공.
II. SBM의 구성요소 및 특징
1) VBM(Value Based Management) : 가치중심경영
- 단순한 발생주의 회계 극복 : Value Chain으로 핵심역량 분석
- 기존 순이익, 매출 경영 방식을 보완한 주주, 채권자, 근로자를 포함한 가치 활동 경영 방식
- EVA(Doonomic Value Added)등에 의한 기업가치 결정요인을 기반으로 경영 : 현금흐름, 지적 자산, 무형자산
- 통합된 정보시스템 구축을 전제 : 구조조정, 업무개선, 재무구조 개선 등의 판단결과
기업의 재무적 가치와 경영자의 업적을 평가하는데 있어 순이익이나 경상이익보다 많이 활용
EVA 개념도: 사업의 가치 창출 대표적인 평가 지표 EVA(Economic Value Added)
(매출액 - 원가 및 판매관리비) - 지급이자 - 법인세 - 자기자본
(채권자) (정부) (주주)
-----------영업이익------------
-----------경상이익-------------------------
-----------세후이익-----------------------------------
-----------EVA (사업의 가치 창출 금액)---------------------------
-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세후순영업이익에서 투자 자본에 대한 자본비용을 공제한 잔여이익을 지칭함.
2)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 활동 중심 원가 관리
-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에 원가를 배분하고 활동을 사용하는 원가대상에 원가를 배부하여 활동과 원가동인의 인과관계를 파악
- ABC(Activity Based Costing; 활동기준 원가 계산)를 통한 경영방식(ABM) 책임중심, 가치 중심 별 원가 발생요인 측정, 분석을 제공하는 원가계산체계
- 의사결정의 최적화 지원
- ABM 도입효과(출처 : 경영정보학개론 일부 보완)
구 분 설명 제품 구성 및 가격결정 ABM/ABC를 통한 보다 정확한 원가 계산이 가능함으로써, 제품의 구성과 가격을 시장 환경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 고객 수익성 분석 고객별 원가 및 수익기여도의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수고객 및 불량고객의 선별이 가능 공급자 선정 ABC/ABM은 공급자별 원가 및 수익기여도 계산을 통해서 최적의 공급자 선정에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제품 설계 및 개발 다양한 원가활동별 원가정보는 가격 및 품질경쟁력이 있는 제품의 설계와 개발에큰 도움 제공 유통경로의 선정 각각의 유통경로별로 원기의 수익기여도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므로최적의 유통경로를 선정하는데 활용 시장세분화 Markel Segmentation
- 고객별 원가 및 수의 기이도 정보를 토대로 고객계층별로 시장을 분할하여 각 계층에 맞는 미케팅전략을 구사할 수 있음
3) BSC (Balanced Score Card) : 기업 성과 관리
- 기존 재무적 관점에서 비재무적 관점 통합을 통한 기업 성과 관리 체계
관점 | 설명 | KPI |
재무적 관점 | 전통적인 성과 측정 관점으로 매출액, 순이익, 원가 절감 등 재무적인 평가 | 매출액, 현금의 흐름 재고 및 채권 효율화 영업 이익률 |
고객 관점 |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의 만족도 향상 등 고객 관계 관점의 평가 | 고객만족도 적시 공급을 수주~출하 Lead Time |
내부프로세스 관점 | 조직 내부의 프로세스의 최적화 관점에서의 성과를 평가하고, 프로세스 향상에 대한 노력을 성과로 인정함. | Cycle Time 신제품 개발건수 단위원가 |
학습과 성장의 관점 | 조직에서 구성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구성원의 학습노력 학습과 성장 관점 과 역량증진에 대한 성과를 측정함 | 종업원만족도 제품개발기간 신제품비율 |
[참고문헌]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 개론, 다산출판사, 2008
반응형
'IT > 정보관리기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경영전략] 가치 기반 경영(value based management) 개요 (0) | 2022.01.09 |
---|---|
[기업경영전략] 전략적 기업경영(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구축 방안 (0) | 2022.01.08 |
[기업경영전략] 전략적 기업 경영(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정의 (0) | 2022.01.08 |
[기업경영전략] 실시간 기업(Real time Enterprise) -2- (0) | 2022.01.08 |
[기업경영전략] 실시간 기업( Real Time Enterprise) -1- (0) | 2022.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