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I. SEM의 구성요소

  • 기간계 시스템, 운영시스템, DW로 통합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전략적 기업 경영시스템 제공
  • BIC(Business Information Collection, Data Warehouse : 경영정보수집영역),
  • CPM(CorporatePerformance Monitor : 기업성과관리),
  • BSC(Business Consolidation : 내, 외부 프로세스 소거 및 조정, 통합),
  • BPS(Business Planning and Simulation : 경영계획 수립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의사결정 및 기업 경영시스템 제공.


II. SBM의 구성요소 및 특징
1) VBM(Value Based Management) : 가치중심경영

  • 단순한 발생주의 회계 극복 : Value Chain으로 핵심역량 분석
  • 기존 순이익, 매출 경영 방식을 보완한 주주, 채권자, 근로자를 포함한 가치 활동 경영 방식
  • EVA(Doonomic Value Added)등에 의한 기업가치 결정요인을 기반으로 경영 : 현금흐름, 지적 자산, 무형자산
  • 통합된 정보시스템 구축을 전제 : 구조조정, 업무개선, 재무구조 개선 등의 판단결과

기업의 재무적 가치와 경영자의 업적을 평가하는데 있어 순이익이나 경상이익보다 많이 활용

EVA 개념도: 사업의 가치 창출 대표적인 평가 지표 EVA(Economic Value Added)
(매출액 - 원가 및 판매관리비) - 지급이자 - 법인세 - 자기자본
                                          (채권자)     (정부)     (주주)
-----------영업이익------------
-----------경상이익-------------------------
-----------세후이익-----------------------------------
-----------EVA (사업의 가치 창출 금액)---------------------------

  •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세후순영업이익에서 투자 자본에 대한 자본비용을 공제한 잔여이익을 지칭함.

2)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 활동 중심 원가 관리

  •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에 원가를 배분하고 활동을 사용하는 원가대상에 원가를 배부하여 활동과 원가동인의 인과관계를 파악
  • ABC(Activity Based Costing; 활동기준 원가 계산)를 통한 경영방식(ABM) 책임중심, 가치 중심 별 원가 발생요인 측정, 분석을 제공하는 원가계산체계
  • 의사결정의 최적화 지원
  • ABM 도입효과(출처 : 경영정보학개론 일부 보완)
    구 분 설명
    제품 구성 및 가격결정 ABM/ABC를 통한 보다 정확한 원가 계산이 가능함으로써, 제품의 구성과 가격을 시장 환경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
    고객 수익성 분석 고객별 원가 및 수익기여도의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수고객 및 불량고객의 선별이 가능
    공급자 선정 ABC/ABM은 공급자별 원가 및 수익기여도 계산을 통해서 최적의 공급자 선정에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
    제품 설계 및 개발 다양한 원가활동별 원가정보는 가격 및 품질경쟁력이 있는 제품의 설계와 개발에큰 도움 제공
    유통경로의 선정 각각의 유통경로별로 원기의 수익기여도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므로최적의 유통경로를 선정하는데 활용
    시장세분화 Markel Segmentation
    - 고객별 원가 및 수의 기이도 정보를 토대로 고객계층별로 시장을 분할하여 각 계층에 맞는 미케팅전략을 구사할 수 있음

3) BSC (Balanced Score Card) : 기업 성과 관리

  • 기존 재무적 관점에서 비재무적 관점 통합을 통한 기업 성과 관리 체계
관점 설명 KPI
재무적 관점 전통적인 성과 측정 관점으로 매출액, 순이익, 원가 절감 등 재무적인 평가 매출액, 현금의 흐름
재고 및 채권 효율화
영업 이익률
고객 관점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의 만족도 향상 등 고객 관계 관점의 평가 고객만족도
적시 공급을
수주~출하 Lead Time
내부프로세스 관점 조직 내부의 프로세스의 최적화 관점에서의 성과를 평가하고, 프로세스 향상에 대한 노력을 성과로 인정함. Cycle Time
신제품 개발건수
단위원가
학습과 성장의 관점 조직에서 구성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구성원의 학습노력 학습과 성장 관점 과 역량증진에 대한 성과를 측정함 종업원만족도
제품개발기간 신제품비율













[참고문헌]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 개론, 다산출판사, 2008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