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전략적 기업 경영은 비즈니스에 대한 가치 창출 극대화, 투자한 원가에 대한 수익성 분석 그에 따른 성과관리를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관리기법입니다.


I. 전략적 기업 경영, SEM의 개요


가.  SA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정의

  • 기업의 경영진이 전사적 정보를 명확히 파악하여 가치 중심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수 있는 통합된 분석용 어플리케이션과 프로세스 등의 전략 경영을 위한 시스템
  • 기업이 주주가치 향상과 생산성의 극대화를 통한 기업의 가치실현과 지속적인 성장을 균형 있게 실현(BSC)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적인 전략경영시스템 총칭

나. SBM의 출현 배경

  • 가치 중심의 경영확산(MIS → SEM)
  • 전략계획을 운영업무와 연계할 필요성 대두
  • 기존 ERP의 가치 중심 경영 지원의 기능 미약(넓게는 Extended ERP 혹은 ERP II형태)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전략적 정보 부재
  • 정보 시스템을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 및 전략수립 도구 필요
  • 즉, 많은 회사들이 경영전략과 기업경영활동을 적절하게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SEM이 탄생

 

 

[참고 문헌]
-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 개론, 다산출판사, 2008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