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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프로세스 마이닝의 필요성 및 목적


가. 프로세스 마이닝의 목적 및 적용 기법

구분 내 용
프로세스
마이닝
필요성
프로세스 문서화와 분석을 위한 기존 방법은 인터뷰와 같은 정성적 방법에 의존하기 때문에 현상을 정확히 반영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도출하지 못하는 한계 극복 필요
프로세스
마이닝
목표
조직성과 개선
--------------------
프로세스 기반 경영활동 지원
(BPR, BPM, PI, BSC)

업무 처리 현황
Log, DW, 비정형데이터
Big Data
프로세스 도출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업무적용
(BPM, CRM, ERP)
프로세스 대상 프로세스 마이닝 적용 업무 및 시스템 적용

- 조직성과 개선을 위한 전략적 목표는 높은 수준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해서 달성
- 조직 전략과 개인 사이의 간격을 메워주는 프로세스의 문서화와 분석을 통한 프로세스개선과 조직성과 달성이 핵심

 


나. 3가지 주요 Process Mining 기법

기법 설명
발견
(Discovery)
기존의 프로세스로부터 정보를 추출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를 찾아내는 기법,
이벤트 로그에서 프로세스 모델 자동 발견을 지원하여 과거의 수행내역을 발견하고 의미있는 모델 활용
event log -> discovery -> model
순응도 검사
(Conformance Checking)
이벤트 로그를 기반으로 발견된 프로세스가 의도했던 원래의 프로세스와 어느 정도 적합성이 있는지를 평가
(이벤트 로그와 프로세스 모델간의 일치 정도를 분석)
event log & model -> conformance checking -> diagnostics

확장
(Enhancement)
원래의 프로세스를 개선, 확장시켜 서비스 적합성을 상승시키고, 발견된 프로세스 모델을 확장하여, BPM, PI 적용

event log & model -> enhancement -> new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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