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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SC 구축절차
- BSC 구축 9단계 접근법
- 미국 Balanced ScoreCard Institute가 제시한 9단계 접근법을 활용, 사업 수행 시에는 9단계 접근법 중, 1~7단계까지는 목표설정과 성과지표에 대한 개발과정이며, 8단계 자동화 단계 이후는 시스템 개발과정으로서 성과관리체계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
- 1. 조직평가분석 -> 2.전략수립 -> 3. 관점,전략목표 설정 -> 4.전략맵구성 -> 5.지표 개발 -> 6.캐스케이딩 -> 7. 이니셔티브 -> 8.자동화 -> 9.결과평가 -> Feedback -> 1. 조직평가분석 ...
→ ↑ |
미션 (이해관계자) |
← ↑ |
고객관점 | ↑ ←Value and Benefit→ ↓ |
재무과정 |
↑ ← |
내부 프로세스 관점 | ↑ → |
↑ 학습과 성장 관점 |
2. BSC와 기존 성과 평가와의 차이점 비교 및 도입효과
가. BSC와 기존 성과평가 비교
구분 | 기존성과 평가 시스템(ROI) | BSC |
관점 | 재무적 업적(통제)을 중심으로 평가 | 균형적인 관점에서의 전략구현 |
기간 | 단기적 성과 평가 | 장기적, 복합적 |
장단점 | - 기업의 전략목표와는 상관없이 결정되고, 임시방편적으로 도출됨으로 기업의 실질적인 경영성과 형상에 크게 기이하지 못함 - 통제 측면을 강조(재무 업적 중심) - 대부분의 프로세스 개선 일동이 전략적인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음 - 비교적 단순 |
-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고 조직에 전략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인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재무적 성과, 운영측면의 비재무적 성과도 포함하여 경영성과를 평가함 조직의 전략과 비전성에 중심 - 핵심성과지표(KPI) 집합 - 비용적인 측면을 포함하고 비재무적인 측면도 포함되므로 포괄적 |
나. BSC 도입 효과
- 1) 전략으로부터 도출된 성과지표 도출을 통해, 전략실행상 중요한 Drivers를 파악,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전략 이해 및 공유가증진
- 2) BSC가 강조하는 Performance Drivers 및 지표간의 연계간에 Trade-off를 통한 전사적 최적화 실현
- 3) 전략 경영에 핵심프로세스 관리(Key Process Management)와 자원관리(ResourceManagement) 가 융합 필요
- 4) 균형된 성과 평가 및 투명성과 신뢰도 회복을 통한 기업 활동 적용
[참고 문헌]
• 신정석, 조직/임원 업적평가제도, 한국경영개발협회
•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 개론, 다산출판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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